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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전문거리 사전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직업 발견 조건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산업(시설) 발견 조건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지가 1등을 위한 배치(전문거리 극대화)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명랑시티 맵 배치도 공유
>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리버시티 맵 배치도 공유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칼데라시티 맵 배치도 공유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정글마을 맵 배치도 공유
[재벌도시 스토리 공략] 바이시클시티 맵 배치도 공유
(주의) 재벌도시 스토리 게임을 최대한 즐기고 싶다면 배치도를 직접 보지 않고, 지가 1등을 위한 배치를 참고해서 자금을 수급하고 직접 배치하는 재미를 느껴보기 바람.
- 총 31개의 전문거리 및 모든 직업의 해제 조건을 만족하는 리버시티의 배치도임.
- 빈 공간에는 주택, 다른 시설 등을 자유롭게 배치하면 됨(명랑시티와는 달리 필수적인 시설만 배치해 두었음. 집의 갯수도 총 주민수 max보다 적음. 빈 공간에 자유롭게 집이나 기타 시설을 배치하기 바람.
- 진한 파랑색의 오피스가 처음 시작하면 나오는 오피스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배치해나가기 바람.
- 지가 1위를 위한 이번 목표 건물은 시티호텔임. 최대한 시티호텔 주변의 시설들을 연구 및 배치하고, 도로/지가의 씨앗을 활용하면 4~5년차에 시티호텔 1위를 달성할 수 있음.
- 리버시티는 연구 포인트를 많이 빨아먹는 테마파크가 건설된 상태로 등장하고, 시티호텔을 초반부터 연구할 수 있기 때문에 명랑시티보다 수월함. 다만 길게 늘어진 호수를 철거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이 드는데, 초반에 호수를 철거하느라 애먹지 말고 호수를 피하는 건물들 또는 한칸만 철거해도 설치할 수 있는 건물들을 위주로 건설하기 바람.
4. 자금 관리
초반부에 자금 압박에서 탈피할 수 있는 방법 중 중요한 것은 중복된 산업을 건설하지 않는 것임. 예를 들어 꽃집을 기준으로 하면, 주민들이 사용하는 꽃집의 양은 정해져 있는데 도시에 그보다 많은 수가 존재한다면 그만큼 유지비가 매월 추가로 소모됨.
또한 배치도를 따라하겠다고 처음부터 무분별하게 오피스를 건설하면 안됨. 오피스는 매월 유지비가 20G이기 때문에 쌓이면 매월 적자 폭이 커짐. 오피스는 주민들이 돈을 얻고 활동을 하는 중심이기 때문에 주민의 이동 반경 내에 들어와있고, 자기 건물을 중심으로 5X5의 직업 발견 조건에 산업이 있는 경우에만 짓도록 함. 그 외의 경우 무리해서 유지비를 늘릴 필요가 없음. 게임이 진행하다 보면 위 배치도 상에서 오피스는 상당수가 고층 오피스로 변화할 것임. 고층이 되면 유지비가 6G로 매우 저렴해지기 때문에 적자가 줄어듦.
또한 펌프킨 상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연구 포인트를 매수해주는데 초반에는 연구포인트보다 자금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온다고 알림이 오고 1달 뒤에 도착 하므로 그 시점이 되었을 때 세이브 신공을 활용해서 내가 많은 포인트를 고가에 매수할 때 판매하면 자금 수급에 도움이 된다.
위 배치도를 따라 전문거리 중첩을 시키다 보면 특정 집의 경우 지가가 500G 혹은 그 이상으로 올라가게 됨. 그런 집의 위치들은 초반에 황무지에 짓는 것보다, 초~중반에 시티호텔 관련 전문거리/게임샵 관련 전문거리/동물원, 목장, 테마파크 관련 전문거리가 완성된 후에 주민모집을 설치해서 입주금(지가 X 6)을 자금으로 활용하자(다만 소도시 달성을 위해 11명의 주민이 필요하므로 이는 초반에 빠르게 설치 필요).
5. 주민 관리
가. 동선
위 배치도에서 보면 오피스와 거리가 꽤 떨어진 주민이나, 초반에 멀리 동떨어지는데 길을 돌아가는 주민이 생김. 그럴 경우 초반에는 백화점, 미술관 등의 건물을 짓기 어려우므로 여유 공간을 활용해서 흙길을 깔아서 동선을 최적화 시켜야 함.
만약 주민의 이동거리 내에 오피스가 없다면 집에서 나오지 않고, 아무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직업 마스터도 상당히 오래 걸리게 됨(특히 거리가 먼 노인인 주민은 이동 거리가 7칸 정도인데, 처음에 이동거리를 늘려주는 아이템을 여러번 사용해놓으면 좋음).
나. 이동 수단
초반에 나오는 이동 수단은 자전거 가게와 바이크샵임. 두 가게를 일찍 개발해서 설치해두는 것이 좋음. 특히 배치도에서 중심이 되는 건물 위치에는 주변으로 전문거리를 밀집하고 주택을 지어 지가 뻥튀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동수단을 파는 가게를 설치할 공간이 없는 경우가 많음. 그래서 초반부에는 위 배치도의 백화점, 스카이타워 등의 공간 중 한 두곳을 정해서 자전거 가게를 설치해놓길 바람(후반에 철거하면 됨).
바이크 샵은 설치 비용이 비싸고, 후반부로 가면 대부분 자동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여러개 설치를 권하지는 않음.
다. 직업
주민의 수입이 높으면 시설에서 돈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잉여 자금이 많이 남아 저택, 성으로의 업그레이드 시기가 빨라질 수 있음. 그래서 아르바이트 직업으로 놔두면 안되고, 높은 수입의 직업을 갖게 하는게 좋음. 다만 초반에는 정치가/회사사장 등 높은 수입의 직업은 변경하기 위해서도 돈이 많이 들어가므로 다양한 직업을 마스터하는 것을 우선으로 삼자.
6. 연구 포인트 획득 및 산업 연구
중반부로 가면 자금보다 연구 포인트가 더 부족한 경우가 많음. 연구 포인트는 주민들이 시설을 사용하거나, 공원에서 얻기도 하지만 자연경관을 지날 때에나 직업을 마스터하면서 받을 수 있음.
위 배치도에서 백화점, 미술관 등의 후반 건물 중 많은 주민들이 이동하는 길과 인접하도록 자연경관(삼림, 해바라기 등)을 설치하기 바람. 초반부터 설치해놓으면 펌프킨 상점이 왔을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또한 나오는 직업들을 최대한 빠르게 마스터해야함. 직업에 따라 등장하는 산업도 달라지고, 연구 포인트의 상한치도 늘어나기 때문에 핵심지에 있는 능력 있는 주민들을 이용해서 직업을 빠르게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함.
전문거리 사전을 보면 가장 중요한 건물은 복잡한 전문거리 배치를 할 수 있어서 지가를 뻥튀기할 수 있는 부티크, 보석상, 서점 등임. 대부분 소도시가 발견 조건이므로 최대한 빠르게 소도시로 갈 수 있도록 하자. 도시 랭크를 높이기 위해서는 주민 수/전문직/전문 거리의 수가 중요한데 소도시를 위해서는 주민 11, 전문직 3이므로 이를 빠르게 달성하자(필자는 통상 플레이 2~3년 정도에 소도시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 같음).
(추가 공략은 칼데라시티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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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업데이트 예정)